본 작품의 가장 큰 목적은 ‘사용자 친화적 클러스터 환경 조성’입니다. 이를 위해 우선, (토지이용구상) 1. 잔디 등과 함께 도보로 이동 가능한 클러스터 내 환경 조성을 기획하였습니다. 그럼에도 2. 의료산업 클러스터가 갖춰야 할 교통의 편리성을 놓치지 않기 위해, 쾌적한 대중교통로 및 도로 구성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. 도로 내 조경 역시 신경쓰며, 볼거리가 많은 도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. 이 뿐 아니라 (공간구성) 3. 화려한 공간 구상을 지양함으로써, 현재의 주변 경관과의 조화 및 재개발 후 미래의 경관에도 녹아들 수 있는 디자인 진행하였고, 4. 폐의료헬기의 전시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의료헬기의 필요성을 사용자들이 인식할 수 있게 하며,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본 작품의 목적입니다.
(3D 배치 구상) 본 작품에 등장하는 건물은 총 5개입니다. 먼저, 대상 공간의 서쪽에 위치한 긴 필지의 북쪽 건물은 ‘바이오 연구동(가칭)’입니다. 가장 규모가 큰 건물이지만, 거주지역의 조망권을 가리지 않기 위해 높지 않지만 깊이 있는 건물을 디자인 했습니다. ‘바이오 연구동’ 남쪽의 건물은 ‘메디컬 연구동(가칭)’입니다. 다만, 이름만 연구동의 구분을 두었지, 건물 내 학문의 구분까지는 배치하지 않았습니다. 본 필지의 남은 요소에는 ‘잔디와 전시 공간’을 마련하여 사용자 및 인근 유동인구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.
연구지역 동쪽의 작은 필지에는 ‘쌍둥이 건물’과 ‘의료시설’을 배치하였습니다. 쌍둥이 건물에는 ‘바이오-메디컬’ 관련 사업체를 위한 공간을 구성하였으며, 전시관, 주차장 등 다양한 요소를 배치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였습니다. 또한 쌍둥이 건물의 남쪽 건물은 ‘의료시설 혹은 의료체험관’을 설치하여 사용자들의 볼거리와 더불어 체험공간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.